스마트폰의 보급과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많은 변화를 겪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선물 문화가 크게 바뀐 점이 눈에 띄는데요. 예전에는 가까운 사람들의 생일 선물이나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자 할 때, 직접 발품을 팔아 정성스럽게 선물을 고르곤 했습니다. 선물 하나하나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갔던 시절이었죠. 하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을 통해 간편하게 기프티콘으로 마음을 전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기프티콘은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선물을 주고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받은 기프티콘이 내가 사는 지역에 사용처가 없거나, 선호하지 않는 브랜드라면 조금 곤란해질 수 있죠. 이럴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기프테크’입니다.
기프테크란 무엇인가요?
요즘 2030세대 사이에서 ‘기프테크’가 인기인데요, 기프테크는 사용하지 않는 기프티콘을 거래 플랫폼을 통해 기프티콘을 사고파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 사용하지 않을 기프티콘을 할인된 가격에 팔고, 필요한 기프티콘을 정가보다 저렴하게 구매하는 방식이죠. 예를 들어, 13,500원짜리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10% 할인된 12,100원 가격에 팔아 현금화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영화를 보러 가기 전에 평균 30% 저렴한 티켓 교환 쿠폰을 구매할 수도 있죠.

내가 쓰지 않을 기프티콘을 그냥 두기보다는, 기프테크를 통해 조금이라도 현금으로 바꾸거나, 필요할 때 적은 비용으로 새로운 기프티콘을 구매해보세요. 기프티콘을 재테크 수단으로 활용하면서, 더욱 알뜰하고 현명하게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기프테크와 중고거래, 어떻게 다른가요?
기프테크는 중고거래와 유사하지만,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우선, 판매자와 구매자가 직접 대화할 일이 없기 때문에 흥정이 필요 없습니다. 기프티콘 거래 플랫폼이 중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죠. 이 과정에서 사기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중고거래와 달리, 기프티콘의 경우 유효기간이 중요한 변수입니다. 유효기간이 임박할수록 할인율이 높아지지만, 기프티콘을 제때 사용하지 못하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프테크의 주의사항
기프테크를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기프티콘의 유효기간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유효기간이 가까워질수록 할인율이 높아져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지만, 사용하지 못하고 기한을 넘기면 오히려 돈을 날리게 됩니다. 또한, 판매한 기프티콘의 정산금은 2~3영업일 후에 입금되기 때문에 급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프티콘을 판매로 등록한 후에는 더 이상 그 쿠폰을 사용할 수 없다는 점도 유의해야 합니다. 기프티콘 중고거래는 신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판매한 쿠폰을 사용하게 되면 신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프테크를 편하게 이용하는 방법
기프테크를 더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카오뱅크에서 로그인 등의 절차 없이 쉽게 기프티콘을 사고팔 수 있습니다. 전체 메뉴에서 ‘쿠폰 사고 팔기’를 선택하고, ‘내 쿠폰’ 페이지를 이용하면 됩니다.

- 구매할 때 좋은 점: 원하는 상품을 클릭하면 가장 저렴하고 오래 쓸 수 있는 쿠폰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인기순, 할인순, 최저가순 등으로 정렬해 자신에게 맞는 기프티콘을 찾는 것도 가능하죠.
- 판매할 때 좋은 점: 기프티콘 매입이 결정되면 2영업일 내에 등록된 카카오뱅크 계좌로 입금됩니다. 다른 플랫폼에서는 포인트로 기프티콘 값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 곧바로 현금화할 수 있어 훨씬 간편합니다.
- 알아둘 점: 기프티콘을 등록하면 기프티스타가 매입 여부를 검토합니다. 유효기간이 임박했거나, 이미 많이 보유한 쿠폰이라면 판매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프테크, 누구나 할 수 있을까요?
만 14세 이상이라면 누구나 기프테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체크카드나 mini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하게 기프티콘을 사고팔면서 쏠쏠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프테크,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